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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하기의 힘, 성공률 90% 공식을 배워라
사업에서 성공하려면 단순히 자금과 자원을 동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타인의 자원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제안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1000억대 사업가도 매료된, 성공률 90%를 자랑하는 제안 공식을 소개합니다. 이 공식을 활용하면 매력적인 제안서를 작성해 원하는 사람을 끌어들이고, 제안만으로 성공적인 협업을 이룰 수 있습니다.


1. 실패로 이어지는 제안 유형 5가지

비효율적인 제안은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주지 못하고, 더 나아가 거절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다음은 흔히 실패로 직결되는 제안 유형 5가지와 실패 이유입니다.

1) 간절보스형: “정말 간절합니다, 도와주세요!”

  • 실패 이유: 상대방의 이득이 부족하고, 제안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자신의 절박한 상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는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끼게 할 수 없습니다.

2) 선전포고형: “저를 성장시키면 성과를 드릴게요.”

  • 실패 이유: 상대방의 이득보다 본인의 이익을 우선시합니다. 진정성이 결여된 느낌을 줄 수 있고, 협업을 유도하기 어렵습니다.

3) 자기자랑형: “저는 대단한 성과를 이뤘습니다.”

  • 실패 이유: 상대방의 필요를 이해하지 못하고 과도한 자기 과시를 하는 경우입니다. 지나친 자기 소개는 오히려 자만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4) 단발적 의지형: “무엇이든 해낼 각오가 되어 있어요!”

  • 실패 이유: 과도한 포부는 신뢰를 주기 어렵습니다. 지속적인 의지력 증명이 중요하며, 단기적인 각오만으로는 장기적 신뢰를 얻기 어렵습니다.

5) 동문서답형: “저는 B에 강점이 있어서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어요.”

  • 실패 이유: 상대방의 필요가 A인 상황에서 엉뚱한 제안을 하게 되면 신뢰를 주기 어렵습니다. 상대방의 필요를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성공률 90% 제안을 위한 필수 스킬

성공하는 제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매력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아래 스킬을 활용해 효과적인 제안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강렬한 제목과 첫 줄로 시선을 사로잡기

제안서의 첫 줄에서 모든 걸 결정짓는 후킹 포인트를 포함하세요. 이모티콘, 숫자, 어그로를 활용해 극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중요한 본론을 서론에 배치하여 흥미를 끌도록 합니다.

2) 이득의 밸런스 이해하기

제안 대상의 니즈를 파악하여, 상대방이 현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것을 가설로 세우고 분석하세요. 예를 들어, SNS와 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상대방이 주력하는 사업 영역을 파악하고, 내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3) 자신에 대한 가치 입증

나의 전문성과 능력을 느낄 수 있는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자기과시는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부분만 축소하여 강화합니다. SNS 등을 활용해 신뢰를 구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감성 밸런스 유지

제안서에는 감성적인 접근이 필수적입니다. 정성 들인 제안서로 상대방에게 신뢰를 줍니다. 제안 이유와 함께, 왜 자신이 적합한 사람인지를 서술해야 합니다.

5) 거절에도 단단한 메타인지

거절을 피드백의 기회로 삼아, 제안을 꾸준히 개선합니다.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난이도 조정과 임계점 파악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기록하며, 제안 난이도를 조정해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임계점을 파악하세요. 예를 들어, 120%, 150%, 180%의 난이도로 테스트를 반복하며 최적의 난이도를 찾아 제안 성공률을 높입니다.

7) 교차적 제안

한 번의 성공적 제안을 기반으로 연쇄적인 제안 전략을 세웁니다. 제안서를 성공시킨 후 이를 포트폴리오로 삼아 다음 제안을 강화하고, 제안의 강도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도록 순서를 설계합니다.


3. 빠른 성공을 위한 커넥션 구축 프로세스

사업에서 빠르게 성공하려면 네트워킹과 커넥션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효과적인 커넥션 구축을 위한 4단계 과정입니다.

1) 커넥션 뚫기

돈이나 정보를 활용해 시간을 절약하며 필요한 인맥을 형성합니다. 기존 전문가나 인플루언서, 작가들과 관계를 맺고 이벤트에 투자해 커넥션을 강화합니다.

2) 커넥션 강화

여러 명보다는 한 명에게 집중하여 신뢰를 쌓고, 바이럴과 양질의 후기를 통해 친밀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3) 커넥션 확장

형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인맥을 확장하고, 소개를 요청하며 네트워크를 넓혀갑니다.

4) 선기빙을 통한 연결

상대방의 니즈를 파악하고, 내가 먼저 적합한 사람을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커넥션을 확장합니다. 윈윈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제안의 힘은 무한하다
상대방의 필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제안서를 준비한다면, 누구든지 성공적인 협업과 사업적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1000억대 사업가도 반응한 이 제안 공식으로, 비즈니스 협상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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