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광고소재 체크리스트
1. 의외성
의외성은 광고의 첫 번째 요소로, 호기심을 자극하여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합니다. 예상하지 못한 정보나 상상력을 자극하는 문구는 사람들이 클릭하게 만들고,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의외성을 잘 활용한 사례입니다:
- "25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방법! 그 답은 스마트스토어입니다."
-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
- "400만 원으로 화장품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 "편의점 알바생이 인스타로 매달 2천만 원 번다고?"
- "얼굴 노출 없이 25만 팔로워를 만들 수 있다고?"
- "개발 없이 돈 버는 웹사이트 만들기"
이러한 의외의 내용을 통해 독자의 호기심을 유도하고, 그에 따른 클릭 및 행동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시의 적절성
시의 적절성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공감은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합니다. 현재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나 불편을 광고에 녹여내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제가 창업할 때는 정보가 너무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화장품 창업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 "시대가 급변하면서 직장을 잃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 "현재 직장이 언제까지나 안전할까요? 내가 맡은 직무로 언제까지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이러한 문구는 현재 상황에 대한 불안감을 자극하며,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상황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듭니다.
3. 가치 입증
신뢰감과 기대감을 형성하는 것은 행동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시하여 소비자가 마음을 열게 해야 합니다. 가치 입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매출 인증
- 와디즈 펀딩 결과
- 방문자 수
- 비포 & 애프터 이미지
- 권위 있는 상 또는 매스컴 보도
- 인증서
- 유명한 사람과의 협업을 통한 가치 입증
**"위코드: 진성 유저들의 후기를 통해 가치 입증"**과 같은 사례를 통해 신뢰를 쌓고,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세요.
4. 연상 효과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특정 상황을 상상하게 하는 것은 소비자의 행동을 자극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미래의 고통이나 즐거움을 상상하게 하여 행동을 유도하세요.
- "지금도 상표등록을 안 해서 1,000개의 업체가 상호명을 뺏기고 있습니다."
- "이직만으로 연봉을 2배로 상승시킬 수 있다고?"
- "동기보다 2배 빠르게 연봉 올리는 방법"
소비자에게 불편한 현실을 직면하게 하고, 그것을 해결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5. 넛지 효과
넛지 효과는 강제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소비자가 자발적인 선택을 하도록 만드는 전략입니다. 광고 소재에서 넛지 효과를 활용할 때는 소비자가 스스로 선택하고 있다고 인식하도록 해야 합니다.
6. 추상어 사용 지양
추상적인 표현은 효과가 약하며, 각인되지 않습니다. "최고의", "성공적인", "효과적인"과 같은 추상적인 표현은 구체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예를 들어:
- "자동 수익 만드는 창업형 인간 되기" ➔ "월 1,000만원 자동수익, 창업형 인간 되기"
- "소자본 화장품 창업하는 방법" ➔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 창업하기"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소비자가 광고 메시지를 더 명확하게 받아들이도록 해야 합니다.
2. 사용자의 모든 이동 경로 추적하기
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이동하는 모든 경로를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 내에서 유저가 어떤 페이지를 거치며 이탈하는지 파악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유저의 이탈 지점을 쉽게 파악하고 분석하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사이트 최적화 4가지 기법
1. 몰입 가능한 상세페이지 설계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오래 머무르게 하려면 몰입감을 높이는 상세페이지 설계가 필요합니다. 소비자는 "호기심 ➔ 공감 ➔ 신뢰 ➔ 구매욕구"로 이어지는 흐름을 따라갑니다.
예: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는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그 다음 단계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실제 매출과 성공 사례를 제시하여 신뢰감을 구축하세요.
2. 정보성 콘텐츠 제공
- 상품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유지합니다. 예: "머니 위클리" 같은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합니다.
- 검색 키워드마다 관련된 섹션을 다르게 배치하여 맞춤형 정보를 제공합니다.
3. 구매 과정의 스트레스 제거
구매 전 과정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불과정에서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으로, **"상세페이지 ➔ 카카오로그인 ➔ 수강신청"**처럼 간소화된 흐름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4. 재구매 유도
포인트 적립, 쿠폰 제공 등을 통해 재구매를 유도하고, 로열티 높은 고객을 확보하세요. 이메일 정보 획득을 위한 전략으로는 **"머니위클리"**와 같은 뉴스레터 구독 유도 또는 쿠폰 제공이 효과적입니다.
네이버와 같은 검색 기반 광고에서는 키워드 선정이 중요합니다.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키워드 선정과 함께 ROAS(광고비 대비 수익률)를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유효하지 않은 키워드를 검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사업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광고 기초 가이드 (3) | 2024.10.18 |
---|---|
네이버 SEO (검색 최적화) 꿀팁 (4) | 2024.10.17 |
상품 개발보다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와 돌다리 이론의 활용 방법 (12) | 2024.10.15 |
초기 자본 획득 방법과 팀빌딩 (3) | 2024.10.14 |
마케팅 팁 이모저모 (3) | 2024.10.11 |
- Total
- Today
- Yesterday
- 마케팅퍼널
- pretotyping
- 인스타그램 광고
- 페이스북
- 유저스토리맵
- 프리토타이핑
- 사용자
- 브랜딩
- StartUp
- 인스타그램
- 사업개발
- 오블완
- fastfollower
- 지식창업
- 창업
- 패스트팔로워
- 인스타
- 페이스북 광고
- 프리토타입
- 무자본창업
- 카피라이팅
- 티스토리챌린지
- 무자본
- Prototype
- 유저
- BUSINESS
- 유저저니맵
- 역량
- 스타트업
- pretotype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